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해외취업 시 주의할 점 : 어떤 게 최우선이 되어야 할까? 계약서 / 중국 취업
    LIFE BLOG 2023. 12. 26. 17:23
    반응형
    해외 생활 및 직장 생활 : 중국에서 유학을 하면서 나름 중국의 문화와 직장 문화에 대해 적응했다고 착각했던 것 같아요. 어딜 가든 항상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발생하죠. 가끔은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직장생활이 순조롭지 않고, 심지어는 금전적인 손해까지 입는 경우가 발생하더라고요! 그래서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직장 생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간단하게 써볼게요.

     

    해외에서 근무할 때 주의할 점  (개론)

     

    1 건강과 안전:  건강이 나빠지면 직무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문화적 차이로 인한 문제, 언어문제, 차별문제 등으로 스트레스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건강이 악화될 환경에 쉽게 노출됩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건강을 잘 챙겨야 합니다. 현지 음식에 빨리 적응하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2 언어 능력 개선: 근무하는 나라의 언어에 빨리 능통해져야 합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 공부를 게을리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언어 능력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해 준다는 점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언어를 배우는 노력을 기울이면 동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법률 및 규정 준수: 해외에서 근무할 때는 해당 국가의 법률과 규정을 잘 준수해야 합니다. 근로 법규, 세금, 비자 등과 관련된 사항을 확인하고 지켜야 합니다. 법적 문제를 피하기 위해 근무 조건과 규정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연봉과 관련된 세금, 세금 돌려받는 방법, 퇴사 시 받게 되는 페널티 등에 대해서 꼼꼼히 따져야 합니다.

     

    4 문화적인 이해: 각 나라는 고유한 문화와 관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무하는 나라의 문화와 관습을 배우고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 스타일, 근무 시간, 비즈니스 에티켓 등을 파악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해외 근무 시  근로 계약서가 중요한 이유

    해외에서 근무할 때 계약서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해외에서 근무할 시 문제가 발생했을 나를 보호해 줄 수 있는 최고의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1 법적 보호: 해외에서 근무하는 경우, 해당 국가의 법과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계약서는 근로자와 사업주 간의 합의 사항을 법적으로 명시하며, 양측의 권리와 의무를 보호합니다. 계약서를 통해 근로자와 사업주는 일의 조건, 근로 시간, 급여, 휴가 등에 대한 명확한 합의를 달성하고, 법적 분쟁이 발생할 경우 계약서를 참고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업무 목표의 명확성: 근로 계약서는 업무 목표와 성과 기준을 명확하게 정의되오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는 자신의 책임과 기대되는 성과를 알고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사업주 또한 근로자에 대한 목표와 성과를 명확히 전달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불필요한 잡일을 거절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반응형

     

     

    3 신뢰와 안정감 제고: 해외에서 근무하는 경우, 언어와 문화의 차이, 법적 제도의 다양성 등으로 인해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약서는 근로자와 사업주 간의 신뢰와 안정감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양측이 계약서에 명시된 내용을 지키고 이행함으로써 상호적인 신뢰를 구축할 수 있으며, 이는 업무 협력과 성공에 도움이 됩니다.

     

    4 분쟁 예방과 해결: 계약서는 근로자와 사업주 간의 분쟁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명시된 조건과 규정을 따르면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양측 간의 의견 차이나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계약서를 참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계약서 서명 전에 무엇을 해야 하나요?

     

    요약하자면, 해외에서 근무할 때 계약서는 법적 보호와 권리, 의무의 명확한 정의, 분쟁 예방과 해결, 업무 목표의 명확성, 신뢰와 안정감 제고 등 다양한 이유로 중요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계약서에 서명을 하기 전에 촘촘히 잘 읽고 명확하지 않은 부분은 회사 측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계약서에 계약을 할 때, 해당 회사로 직접 찾아가 계약서에 서명을 하게 되는데, 할 수만 있다면 사전에 미리 계약서를 받아보는 게 보다 좋습니다.

     

    해외-취업-계약서
    계약서에 서명할 때 정말 신중하게

     

    사전에 계약서를 받을 수 없다면, 현장에서 도착해서 혼자서 계약서를 볼 수 있는 장소를 찾고 그곳에서 차분히 계약서를 분석하는 시간을 갖는 게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사진을 찍어 두는 것도 좋고요. 서명을 하게 되면 계약서변경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러니 남의 눈치 보지 말고, 오랜 시간 동안 계약서를 읽고 분석하길 추천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